-
이번에는 김장하는 법과 김장하는 시기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여러분, 혹시 '김치의 날'이라는 것이 있는지 알고 계신가요?? 매년 11월 22일이 '김치의 날'이라고 하네요. 11가지 재료에 22가지 효능을 낸다는 뜻을 담고 있다고 해요.
김장 시기
김장은 늦가을부터 겨울 사이에 한번에 담아서 약 4개월 동안 저장해 먹는 것을 말해요. 일반적으로 기온과 지역에 따라 특성이 다르다고 해요.
김장하는 시기는 일반적으로 늦가을에서 초겨울 사이인 11월 중순부터 12월 중순입니다. 보통 ‘입동’을 전후로 10일 내외에 담그는 김치가 맛이 좋다고 하네요.
김장하는 법
김장전
배추와 무 고르는 법
배추를 고를 때는 크고 무거운 것보다 3킬로 정도 중간 크기로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겉잎은 크고, 겹쳐있는 부분이 서로 단단하게 밀착되어 있고, 잎사귀에 검은 점이 없어야 하고,
하얀 부분이 싱싱하게 윤기가 흐르는 속이 알찬 배추를 골라야 맛있는 김장김치를 담글 수 있습니다.
배추를 고른 다음 무를 골라야 하는데요. 무는 가을 수확 후 이른 겨울부터 봄까지 나오는 무를 골라야 김장한 후에 가장 맛있다고 합니다.
대략 두께 10센티, 길이 20센티 이하의 중간 크기의 무가 좋고, 흠집 없이 매끈하고 시들지 않고 흰 뿌리를 가진 무를 선택해야 합니다. 무의 하얀 부분에서 무청까지 연둣빛이 많은 무가 좋습니다.
김장
무와 배추를 고른 후에 김장에 들어가야 하는데요. 배추의 겉잎을 떼고 반을 나눠줍니다.
밑동은 칼로 조금 베고, 손으로 벌려줍니다. 이렇게 하면 상하지 않고, 맛있고, 싱싱하게 만들 수 있다고 하네요.
배추를 소금과 소금물을 함께 사용해서 절입니다. 배추를 하루 정도 절이고, 깨끗하게 씻어 2시간 물을 빼줍니다.
배추를 절이는 동안 무는 무채 만들 듯 채칼로 썰어줍니다. 양파, 배, 대파, 무를 큼직하게 썰어, 믹서기에 갑니다.
또 생새우도 갈아놓고, 쪽파, 홍갓, 미나리를 손질해서 무채와 함께 고춧가루, 멸치 액젓에 버무려 두고, 나머지는 양념과 섞어주세요.
배추에 소를 넣을 땐, 절인 배추 잎사귀 사이사이 펴 바르고, 겉입으로 감싸 통에 넣어주시면 김장이 완성됩니다. 겉잎을 잘 싸주면 산소와 덜 만나 천천히 익는다고 하네요.
이번에는 김장하는 시기와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아무쪼록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라며, 다음에도 유익한 내용으로 찾아올게요~
여러분 다음에 또 봐요~
2023.03.07 - [알아두면 좋은/음식] - 김치의 효능과 김치 음식
'알아두면 좋은 > 음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꿀차 타는 법 핵심은 바로 "이것" 꿀차의 효능 베스트 4 (0) 2024.07.24 검은 콩의 효능과 부작용 "바로 이것" 서둘러 알아보자 (0) 2024.07.18 수면에 좋은 차 (0) 2023.03.12 김치의 효능과 김치 음식 (0) 2023.03.07 미나리의 효능과 어울리는 음식 (0) 2023.03.06